이재명 직접민주주의 확대위해 도민청원·발안제 도입

0
<경기 미디어리포트 뉴스> 박정훈 기자

이재명 직접민주주의 통해 청산과 개혁, 변화와 혁신 거듭하는 새로운 경기 만들 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10일 유권자의 날을 맞아 ’촛불의 명령, 새로운 경기에서 실천합니다’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경기도에서의 직접민주주의 확보 방안을 발표했다.

이 예비후보가 이날 공개한 직접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5대 공약은 ▲도민청원제와 도민발안제 도입 ▲SNS소통관 배치 및 디지털 민주주의의 플랫폼 구축, 운영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공공데이터 공개 ▲경기도와 31개 시·군과의 협치 구현 ▲갈등 조정 역량 강화다.

특히 도민청원제는 청와대 국민청원과 유사한 것으로 5만 명 이상이 청원한 내용은 반드시 해당부서에서 답변하는 것이다.

도민발안제는 주권자들이 조례 제정을 비롯한 입법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것으로 시민의 의사를 직접 청취하는 제도적 장치다.

이 예비후보는 ”촛불혁명이 우리에게 온갖 적폐를 깨끗이 청산하라는 임무를 부여했다”며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민주주의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의제의 장점은 살리고 한계는 직접민주주의로 해결하겠다”며 ”직접민주주의를 통해 청산과 개혁,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는 ’새로운 경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인터넷뉴스팀> gk1news@hanmail.net / cnn0428@daum.net
<저작권자 © 미디어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의견쓰기

- 기사 공유하기 -

<저작권자 © 미디어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