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박물관, 문체부 공립박물관 ‘우수인증기관’ 선정

0
<경기 미디어리포트 뉴스> 박정훈 기자

– 관장 전문성, 특별전, 교육, 유물관리 부분 등에서 높은 평가 –

경기도 여주박물관이 지난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건축상 3개를 수상한데 이어, 2017년 하반기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2017년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 평가에서도 우수인증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제26조 및 동법 시행령 제17조의 2에 따라 실시된 평가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박물관 및 미술관 운영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박물관을 등록한 후 3년이 지난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는 법령에 따라 이뤄졌다.

이번 평가인증제는 법률시행 후 처음 실시된 평가로 전국의 대상 박물관 190개 공립박물관 중 123개관이 우수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경기도내 공립박물관 43개관 중 24개관이 이번 평가에서 우수 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도내 31개 시·군중에서는 11개 시에서 운영하는 공립박물관이 이번 우수인증기관에 선정됐다.

서면조사와 현장평가, 인증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우수인증 공립박물관을 선정하고, 선정된 박물관에 인증서를 발급한다. 인증 기간은 2년이며, 2년마다 재평가한다.

평가항목은 크게 설립 목적의 달성도,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자료의 수집 및 관리의 충실성, 전시 개최 및 교육프로그램 실시 실적 등의 세부 항목별 전문가 그룹의 평가를 거쳐 공표한다.

여주박물관장은 “이번 평가결과는 시민에게 사랑받는 박물관이 되기 위해 지속적인 특별전 개최,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유물수집 및 연구, 책자발간, 시설개선 등 박물관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박물관을 아껴주신 시민들과 박물관 구성원에게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여주박물관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넷뉴스팀> gk1news@hanmail.net / cnn0428@daum.net
<저작권자 © 미디어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 공유하기 -

<저작권자 © 미디어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