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의 증후군 <피노키오>를 통해 투사하는 기자의 숙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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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미디어리포트 뉴스> 박정훈 기자

언론의 반성문을 대신 써주는 드라마 피노키오

27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6일 방송된 ‘피노키오’는 전국 시청률 10.2%를 올렸다. 이는 전회에 이어 연속 두자리수의 시청률 수치다. MBC ‘미스터백’은 소폭 하락해 10.9%의 수치로 0.7%차이, 동시간대 KBS2 수목드라마 ‘왕의 얼굴’과는 4%이상의 격차를 벌이고 있다. 2강 이약 체제로 시청률 경쟁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피노키오> 5회는 기자가 된 최달포(이종석 분)의 적응기와 갑작스레 홍보용 인턴이 된 최인하(박신혜 분)의 이야기를 보여줬다. 둘의 이야기에 최달포와 그의 형 기재명(윤균상 분)의 서로다른 복수극이 시작됨을 알려줬다. 둘의 사랑이야기와 엇갈린 복수의 시작으로 추후 시청률의 상승을 예감케 했다.

 

기자와 언론을 조롱하는 드라마 속 장치. 사실만을 말하는 가상증후군 피노키오

 

이드라마는 가상의 증상을 다룬다. 바로 피노키오증후군이다. 거짓말을 하면 딸꾹질을 하는 가상의 증상. 바로 이런 증상의 사람이 기자를 할 수 있을까라는 가정으로 드라마는 출발한다. 그 배경에는 사실만을 말하는 피노키오가 기자가 될 수 없다는 설정이 있다. 진실만을 전달해야 하는 기자의 숙명에 배치되는 스토리. 그 기본설정은 기자에 대한 깊은 의심에서 출발한다. ‘피노키오’ 이 드라마는 기자에 대한 가식적 허위의식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며 피노키오증후군을 통해 통렬히 조롱한다.

 

우리는 상상한다. 권력을 견제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진실을 밝혀내는 기자. 황색 빛 바바리에 수첩하나를 들고 오직 진실을 찾아내기 위해 현장을 뛰어다니는 기자. 수시로 허기진 배를 참고 밤을 새기도 하는 정의감에 불타는 기자. 약자의 아픔에 눈물을 흘리고 권력 앞에 당당한 기자. 우리는 기자와 언론을 정의라는 동일 선상에 놓고 매섭게 응시한다.

 

허나 현실에 존재하는 모습은 사뭇 다른 경우가 많다. 오보보다 방송 사고를 더 걱정하고 있는 기자. 사실을 밝혀내기 보다 당장의 기사거리를 걱정해야하는 기자. 기사보다는 광고 영업에 쫓기며 자신의 실적을 걱정하는 기자. 사실 확인을 하지 않은 포털사이트의 수많은 어뷰징 기사들을 만들기 위해 복사 붙여넣기를 반복하는 기자. 이 기괴한 상황은 어찌 보면 우리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이다. 요새는 흔히 사이비기자라고 조롱을 하기도 하고 기레기라고도 하지 않는가?

 

그렇게 국민의 관심과 호응이 없는 언론은 권력 앞에 비릿한 웃음을 지으며 슬그머니 고개를 숙일지 모른다. 약자들의 고통을 외면할지 모른다. 아예 관심조차 없을지도 모른다. 자신의 딸에게조차 관심이 없는 송차옥(진경 분)기자처럼. 이러한 드라마와 현실의 상황 속에서 드라마 피노키오는 기자와 언론에게 의미심장한 반성을 하게 한다.

 

피노키오가 기자가 될 수 없는 극중 현실. 현실의 기자들이 피노키오가 되기를 호소하다

 

팩트보다 임팩트를 중요시 하는 기자. 하이애나와 같은 모습으로 진실을 밝혀낸다는 가식적인 가면을 쓴 드라마속의 기자들. 드라마는 그러한 행동들이 초래할 무서운 결과들로 우리들의 시선을 이동시킨다. 피해자인지 가해자인지 구분하지 않고 희생양을 찾아 공격하는 기자들. ‘진실이다, 아니다’의 경계를 흔들 만큼 교묘하게 팩트의 가치기준을 흔드는 드라마 속 기자의 잔인함. 그 위선과 허구를 매섭게 조롱한다.

 

드라마는 거짓말을 못하는 피노키오를 중심에 내세운다. 그 위에 기자가 거짓말을 한다는 가정을 전제로 풀어내고 있다. 거짓말을 해야 하는 것이 바로 기자. 그렇게 이 사회를 냉소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리고 삐딱한 포즈로 기자를 바라본다. 삐딱하지만 절묘하게 진실과 거짓사이에서 외줄타기를 하고 있는 기자와 언론을 보여준다. 불신이 가득한 눈으로 기자를 바라보는 현실. 출렁이는 위선과 가식이 가득한 현실에서 드라마는 거짓말을 못하는 피노키오같은 기자를 갈구함을 오히려 조롱함으로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지 모른다.

 

“거짓말을 못하는 사람이 기자가 되는 게 헛꿈입니까?”라는 주인공의 절규처럼 이 드라마는 기자는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거짓말을 수월히 하는 사람이 아니라, 오직 진실만을 말할 수밖에 없는 피노키오증후군과 같은 사람이 되어야 함을 절실히 호소하고 있다. 피노키오가 기자가 못되는 극중 사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현실의 피노키오들이 기자가 돠어야 하는 당위성을 드라마는 우리들에게 훈수하는 것이다. 진실, 사실이 생명인 기자를 가상의 피노키오 증후군으로 조소하고 있는 것이다. 그 객관적 사실의 불편함으로 기자와 언론 스스로 절묘하게 각성시키고 있다.

 

 

2피노키오가 없는 현실보다 자신이 현실의 피노키오라고 믿는 순간의 위태로움

 

허나 우리가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피노키오가 없는 현실이 무서운 게 아니라 자신이 피노키오라 착각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것이 훨씬 더 공포스러운 것이다. 현실의 우리가 자신이 100% 맞다고 생각하는 순간 주인공이 가장 증오하는 거짓을 말하고 있는 피노키오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사람의 시각과 기억엔 100%는 없다. 시각과 기억은 관점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각인되기 때문이다. 언제나 왜곡될 수 있는 인간의 한계를 망각한 순간, 사람은 위태로워진다. 자신이 100% 옳다는 확신에 빠지는 순간 그만큼 주변에 공포스러운 것은 없다. 이 세상의 독재자와 잔학한 학살자들이 모두 자신의 신념을 100% 믿는 자신 속에 갖힌 피노키오들이었기 때문이다.

 

자신이 피노키오라고 착각을 하거나 드라마처럼 피노키오를 이용해 거짓을 말할 수 있는 사악한 현실이 오히려 더 잔혹스러울 수 있을지 모른다. 자신이 진실을 알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는 피노키오의 모습을 되어버린 순간. 이미 자신은 현실에서 주변에 가장 위태로운 존재가 된다. 자신이 틀릴 수 있음을 망각한 순간 그자체로 공포스러운 피노키오가 되는 것이다. 자신이 현실의 피노키오라고 착각하는 위태로운 위선자들로 변하는 순간이 오는 것이다. 그렇게 불안한 현실의 가짜 피노키오둘은 무섭게 우리의 영혼을 잠식하고 진실을 파괴한다.

 

개인이 언론이 되어가는 세상. 피노키오라 착각하지 말고 언론의 숙명을 가슴에 새겨야

 

‘모든 시민은 기자다’라는 오마이뉴스의 구호를 번외로 치더라도 이미 개인은 미디어와 언론의 역할을 일정부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완연한 기자의 모습을 닮아가는 모습마져 보여주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런 현실에서 개개인들이 자신이 피노키오라고 착각하고 각종 sns를 통해 정제되지 않은 책임 없는 발언들이 쏟아지는 순간. 우리는 드라마 속 누명을 쓰고 죽어간 소방관 기호상(정인기 분)과 그의 부인(장영남 분)을 현실에서 마주할 수도 있음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이제 개인들도 언론의 기본 숙명 ‘약자의 편에서고 권력을 감시 한다’는 것을 자신들의 가슴속에 각인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 순간 드라마가 대신해주는 깊은 반성의 울림이 들여온다. 바로 배우 이종석의 대사를 통해.

“444번을 보니까 피노키오가 기자가 되면 안되는 이유를 이제야 알겠네요. 자신이 틀릴 수 있는 것을 무시하고 떠드는 사람이 기자가 되면 얼마나 위험한지. 자기말의 무게를 모른 체 함부로 말하는 사람이 얼마나 무서운지… 알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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