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민원전문상담관제, 경험 많은 퇴직공무원이 민원해결 돕는다

0
<경기 미디어리포트 뉴스> 박정훈 기자

○ 6월부터 행정지식과 경험이 많은 관리자급 퇴직 공무원 2명 민원전문상담관으로 위촉
○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을 대상으로 사회적 배려대상자의 편의 증진을 위한 취약계층 민원상담관 및 복합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복합민원상담관 운영

 

하남시는 민원행정 서비스 만족도 향상과 주민 편의 증진을 위해 ‘민원전문 상담관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이달 초 행정 지식과 경험이 많은 관리자급 퇴직 공무원을 민원상담관으로 위촉해 시청 민원실을 방문하는 다양한 시민들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민원상담관은 총 2명으로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취약계층 민원상담관과 복합민원을 원스톱 상담하는 복합 민원상담관이 활동하고 있다.

취약계층 민원상담관은 민원실을 방문하는 어르신, 장애인, 외국인, 임산부 등 거동이 불편하거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민원인 방문 시 민원처리부서와 연결해 민원해결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 복합민원 상담관은 국장급 시설직 퇴직공무원을 채용해 인·허가 등의 여러 부서의 협조가 필요한 장기민원의 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민원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민원상담관은 그 밖에도 고충민원 상담 처리 및 민원신청서 구비서류와 기록요령, 행정심판과 소송 등 처분에 대한 구제절차 등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민원상담관실은 시청 민원동 1층 민원여권과에 있고 평일 업무시간 중 이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민원인의 상담내용에 대한 개인정보 외부 유출 없이 편안한 상담분위기를 제공한다.

하상원 민원여권과장은“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민원상담관을 통해 여러 부서를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민원의 편의를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터넷뉴스팀> gk1news@hanmail.net / cnn0428@daum.net
<저작권자 © 미디어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의견쓰기

- 기사 공유하기 -

<저작권자 © 미디어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