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천 화재 애도한 은수미 성남시장 “아픈 노동절...잊지 않겠다”:미디어 리포트
로고

이천 화재 애도한 은수미 성남시장 “아픈 노동절...잊지 않겠다”

미디어리포트 | 기사입력 2020/05/01 [18:16]

이천 화재 애도한 은수미 성남시장 “아픈 노동절...잊지 않겠다”

미디어리포트 | 입력 : 2020/05/01 [18:16]

“’죽음은 비정규직 순’이라던 그 악마의 맷돌도 여전합니다.”

이천시 모가면에서 대형화재 참사가 발생한 가운데 1일 노동절을 맞은 은수미 성남시장이 연이은 페이스북 게시물을 통해 애도의 마음을 전했다.

은 시장은 “목숨을 잃은 38명의 시민들의 명복을 빌며, 아픔과통곡으로 또 하루를 시작했을 유족들께 깊은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10여년째 줄지않는 산재사망, 하루 평균 6명 연간 2000여명. 사고가 날때마다 임시.일용직, 특고와 하청 노동자가 먼저 목숨을 잃어 ’죽음은 비정규직 순’이라던 그 악마의 맷돌도 여전하다”며 “부끄럽고 죄송하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2008년 1월 40명의 목숨을 앗아간 이천냉동창고 화재사건과 판박이라는 것도 더 큰 아픔”이라며 “노력하지 않은 건 아닌데 왜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지 못하는 것인가. 반성하고 또 살펴본다”고 말했다.

은 시장은 “사고가 났던 29일, ”일하는 시민을 위한 성남시 조례” 마련을 위한 첫 회의를 하고 있었다”며 “코로나19에 더 취약할수밖에 없는 비정규직, 하청, 특고, 프리랜서, 플랫폼노동자, 무점포1인자영업자등 온갖 단어로 불리는 시민들을 위해 지자체가 무엇을 해야하나, 고민히던 바로 그때 사고가 터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망연자실했지만, 항상 이렇게 또 늦나 자성했지만, 감염뿐만 아니라 모든 재난에 더 노출되는 일하는 시민들을 위해 길을 찾겠다”며 “모든 일하는 분들의 존엄을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노동절이 너무 아픕니다.”

은 시장은 연 이은 게시물을 통해서도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은 시장은 “코로나 19도 당당히 이겨내고 있는 한국에서 왜 십년전 이십년전과 유사한 산재사고가 또 발생하는냐”라며 “왜 산재사망 1위 국가의 오명을 계속 달고있는지 왜 산재사고를 낸 기업들은 수백만원의 벌금을 물면 그만인지” 등을 연이어 반문했다.

그러면서 “왜 임시 일용직이나 비정규직부터 목숨을 잃어야하는지, 왜 법을 보완해도 현장에서는 쓸모가 없는지, 왜 질문 목록마저 매년 똑같은지”재차 되물으며 “
노동절이 너무 아프다“고 글을 맺었다.

한편 소방당국에 따르면 화재가 발생한 이천물류창고는 지하 2층 공사현장에서 우레탄 작업 중 원인 미상의 급속한 발화로 다량의 짙은 연기가 발생해 다수의 작업자들이 건물에 갇힌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재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경기소방재난본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 7개 기관등은 2차 합동감식을 벌이며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