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미 성남시장 “아동권리 보장되는 도시 만들겠다”

0
<경기 미디어리포트 뉴스> 박정훈 기자

성남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선포식 개최. 유니세프 10개 원칙 완료 후 내년 인증

 “아동의 권리가 보장되는 살기 좋은 도시 만들기가 목표입니다. 아이들이 존엄한 삶을 살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

은수미 성남시장은 27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한누리에서 ‘아동친화도시 조성 선포식’을 개최하며 이같이 말했다.

아동친화도시는 유엔 아동권리 협약에 따라 18세 미만의 아동·청소년이 생존·보호·발달·참여 등 4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지역을 말한다.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아동보호 전담기구 설치 ▲아동권리 전략 ▲아동 영향 평가 ▲안전조치 ▲관련 예산 확보 등 10개 원칙을 모두 충족하면 아동친화도시로 인증한다.

시민 200여 명 앞에서 은수미 성남시장이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공식 선포하고,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 의장·부의장인 고등학생 2명이 대표로 나와 ‘아동권리헌장’을 낭독했다.

시는 이날부터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본격화해 내년 말까지 인증받을 계획이다.

아울러 오는 7월 아동 정책과 관련한 제언·의결 기구인 ‘성남시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를, 오는 9월 아동 참여기구인 ‘아동위원회’를 각각 꾸려 운영한다.

성남시의회, 성남교육지원청, 경찰서, 소방서와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18세 미만 아동, 부모, 아동 업무 종사자 등 1500명을 대상으로 ‘성남지역 아동실태조사’를 오는 9~11월 진행해 아동친화도시 정책 방향을 설정할 방침이다.

한편, 성남시는 대표적인 아동정책으로 ▲아동수당 및 아동수당플러스지급 ▲초등학생 방과 후 다함께 돌봄센터 및 어린이식당 운영 ▲아동의료비 본인부담 100만원 상한제 등을 전국최초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인터넷뉴스팀> gk1news@hanmail.net / cnn0428@daum.net
<저작권자 © 미디어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의견쓰기

- 기사 공유하기 -

<저작권자 © 미디어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