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전문가와 함께하는 통합 인·허가 민원상담제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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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미디어리포트 뉴스> 박정훈 기자

방문민원인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 개선 기대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시청 1층 종합허가과내에서 주택, 개발행위, 산지, 농지, 건축 등 복합민원에 대하여 인 ․ 허가 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토목 ․ 건축협회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순번제를 정해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전문가와 함께하는 통합 인·허가 민원상담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와 함께하는 통합 인·허가 민원상담제’는 다년간 주택, 건축, 농지, 산지, 개발행위 등 관련 근무경력을 가진 전문가들을 활용,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를 민원상담에 접목시켜 인 ․ 허가 안내 및 상담 등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신속한 민원 해결을 위해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이천시를 찾은 민원인에게 한 번의 방문으로 민원이 해결될 수 있도록 일체의 상담과 서류준비 등을 도와 두 번 발걸음을 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제도이며, 그동안 한 건의 민원처리를 위해 여러 부서 협의가 필요한 복합민원 처리과정을 시민 관점에서 적극적인 1:1 밀착서비스 제공 및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1회 방문으로 전반적 상담이 가능해져 주민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무원 주관으로 운영중이던 인․허가 사전상담과 병행, 통합 안내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어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으며, 또한 시정에 대한 올바를 이해와 시정참여기회 부여로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통합 인 ․ 허가 민원상담제 운영으로 방문민원인 상담과 민원인 대변인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민원 안내뿐 아니라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한 제안이나 건의 역할 등 민원인 만족도 향상과 함께 시민편익을 크게 증진 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민원처리에 대한 불평과 불만이 제기되고 있어 이천시에서는 접수되는 민원서류에 대하여 접수, 보완, 유관기관과의 협의, 처리상황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인 ․ 허가 서류 이력관리제를 병행 운영, 민원처리 독려 등 관리자의 관심도 제고로 신속한 민원처리가 되도록 추진하고 있다.

정광선 종합민원국장은 “인 ․ 허가 대행업체와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민원인의 편의 도모와 불합리한 민원제도 개선에 더욱더 노력함은 물론 인 ․ 허가 민원서비스 개선을 통해 시민에게 다가가는 고품질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펼쳐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인터넷뉴스팀> gk1news@hanmail.net / cnn0428@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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