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운명의 한 주 맞는 이재명...지지자들 결집하나?:미디어 리포트
로고

운명의 한 주 맞는 이재명...지지자들 결집하나?

미디어리포트 | 기사입력 2018/12/09 [16:00]

운명의 한 주 맞는 이재명...지지자들 결집하나?

미디어리포트 | 입력 : 2018/12/09 [16:00]

검찰 공소시효 만료 앞두고 숙고… 기소시 대권가도에 빨간불


검찰의 이재명 지사 기소결정이 다음 주로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번 검찰의 기소요부에 따라 이재명 경기지사는 자신의 정치운명에 큰 향배가 갈릴 전망이다. 이 지사는 자신의 명운을 가를 한 주의 시작을 지켜보게됐다.


검찰은 공직선거법 공소시효 만료일인 13일까지 기소여부를 결정짓기 위해 숙의를 거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가 기소될 경우 향후 도정 업무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 지사가 그간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지역화폐를 통한 기본소득 및 경기도 무상복지 시리즈 정책들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불기소가 결정되면 그동안 그의 발목을 잡아왔던 여러 논란들을 한꺼번에 떨치며 대권을 향한 잠룡으로서 시동을 걸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 지사 측은 검찰이 어떤 결과물을 내놓을지 주목하며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핵심 참고인의 불리한 진술… 혐의는 여전히 전면 부인


이 지사는 자신을 향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관련 3개 사건 ‘친형 정신병원 강제입원’, ‘대장동 개발 업적 과장’, ‘검사 사칭’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가 적용된 상태다. 이중 친형 강제입원의 경우 사건과 관련된 전 보건소장 등 참고인들은 경찰과 검찰에서 이 지사에게 불리한 내용등이 주장됨에 따라 이 지사 측은 관련자료 등을 공개하며 적극 반박에 나서고 있다.


이에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지난 1일 자신의 SNS를 통해 친형강제입원의혹에 대해 ”이 지사 형님을 정신병원에 입원시킨 건 형님의 아내와 딸“이라며 ”형님의 아내와 딸은 2014년 11월 형님을 강제 입원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보건소장 입원독촉 의혹에는 ”해외 출장 중 통화한 사실 자체가 없다”며 ”확인되지 않은 참고인 진술을 마치 진실인 양 팩트체크 없이 보도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재명 지사측, ’친형 강제 입원’ 의혹 반박)


또한 자신의 아내가 피의자인 트위터 ‘혜경궁 김씨’ 계정 사건의 경우 검찰의 기소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에 이 지사의 지지자들은 지난 6일 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차로 4250명으로부터 지지 서명을 받았다”며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징계는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같은 날 경기지역 최찬민 수원시의회 의원 등 기초의원 10명도 경기도의회 앞에서 ”어제까지 민주당 소속 도내 시·군 의원 107명이 성명서 서명에 동참했고 안양시의원 12명은 전원 참여했다”며 ”이 지사 지지라기보다는 당내 분열을 막자는데 뜻을 같이한 것”이라며 이 지사 탄압중지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지사의 기소여부에 민주당 지지자들의 의견이 어긋나고 있다. 모든 의혹들이 기소의견으로 판단되는 경우 당의 순환을 위해 탈당 및 출당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반대로 차기 총선을 앞둔 상태에서 이번 사태로 인해 향후 민주당 분열이 가속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검찰의 기소여부에 따라 민주당 내 한 동안 이어진 당내 분란과 분열이 한순간에 정리될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들에 의한 여론변화에 따라 이 지사는 자신의 향후 진로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어찌됐든 민주당은 향후 이들 지지자들의 당내 봉합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할 가능성이 커졌다. 또한 이번 사태가 향후 민주당의 국정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주목될 것으로 보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요뉴스 많이 본 기사